교회가 복음적 신앙의 바탕을 가지고 교회의 일치성을 추구하면서도 예배와 자신들의 독특한 문화와의 관련을 높여 가는 노력을 기울이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한국 개신교 초기 선교사들은 대체로 미신과 우상숭배에 대해서는 단호한 입장에 서있었던 것이 사실이나 토착적 종교들
한국교회의 성도들이 가까운 지역에서 함께 모여 살지 않고 수도권 전역에 흩어져 살고 있으며, 또 교회 근처에 사는 분들도 저소득가정이어서 맞벌이를 하여 시간적으로 주일 예배 외에 다른 공동의 훈련이나 성도의 교제 등을 할 마음과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담임목회자와 이하 성도들은 생각하기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과의 깊은 은혜를 체험하고 삶 가운데서도 그리스도의 빛을 발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그 생명력은 상실되어가고 최근에 이르러서는 많은 부분에서 의식과 형식에 치우쳐 진 예배를 드리고 있다.
필자는 예배의 타켓을 복음에 맞추라를 읽고 성경적 예배관에 대
교회의 거룩을 지켜나간다. 이 거룩의 유지를 위해 권면과 징계를 행사한다. 징계에는 수찬정지와 출교가 있다. 교회는 또 봉사하는 직임 혹은 권세를 갖는다. 이 일을 위해 교회는 그 시작부터 집사를 세워 구제하고 어려운 사람들의 생활을 보살피게 하였다. 구제는 어려운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정
교회(Greek Orthodox Church)
카톨릭과 거의 유사하게 현실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실체인 가견적 교회(可見的 敎會)만을 강조한다.
3. 개신교(Protestantism)
외면적 조직보다는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받은 성도들의 모임을 교회로 본다. 유형 교회(有形敎會)는 단지 부차적 요소로 본다.
Ⅱ. 초기의 한국
성경에는 이 교회에 대한 성격을 여러가지로 제시한다. 그 중에서 특히 교회 성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예수님의 몸으로서의 교회관에 대한 성격을 분석하고자 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말을 복음서나 사도행전에서는 찾아볼 수 없으나 바울은 수차례에 걸쳐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교회의 평등을 주장하지만 교회의 연합은 부정한다.
장로정치는 장로라는 회중의 대표를 선출하여 대리 정치를 하며 모든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믿음과 교회 사이의 연합을 강조한다. 교회와 정부는 분리되어 있지만 서로 평 등하다고 생각한다.
2. 장로 정치의 성경적 배경
장로 정치
교회의 교리장정에도 수록되어 있는 초교파적 표준이다. 여기서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종교강령은 처음부터 미국 감리교회의 기본 교리로서 등장하는데, 이것은 웨슬리가 영국 교회의 1662년판 예배규정에 수록되어 있는 39개 신조(1563년에 선포)를 수정하여 보낸 것이다. 우리의 교리장정
성경을 문자 그대로 믿는 단순한 믿음에서 구약의 역사를 한국 민족의 역사로 보고 이스라엘의 운명을 자신들의 운명으로 봄으로 시편과 예언서에 나오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구원을 위한 호소와 기도가 한국 신자들에게는 바로 구원의 하나님을 향한 자신들의 간절한 호소요 기도였다. 출애굽의 사건